본문 바로가기

digging

<digging day 104> 수출경합도지수, 수출보험, 수출입물가지수, 수출입물량지수

728x90
반응형

1. 수출경합도지수

  특정 국가(Z)에 상품을 수출하는 두 국가(X와 Y)의 수출구조가 비슷할수록 경쟁도가 커진다는 가정 하에서 이들 국가가 Z국 시장에서 직면하는경쟁의 정도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동 지수는 X과 Y국의 특정 상품이 각각의 총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비교하여 작은 값을 선택하되 모든 상품에 대해 합산한 후 100을 곱하여 계산한다. 따라서 수출경합도지수(ESI; Export Similarity Index)가 100으로 두 국가의 수출구조가 완전히 일치하면 경쟁도가 가장 높은 상황에 있음을, 반대로 지수가 0으로 두 국가의 수출구조가 완전히 다르면 경쟁도가 가장 낮은 상태에 있음을 각각 의미하게 된다. 

 

 

 

 

 

2. 수출보험 

 상품수출시 수출업자가 수입업자의 신용위험, 수입국의 정치상황 등으로 수출대금을 회수하지 못할 위험으로부터 수출업자를 보호가이 위한 보험이다. 수출보험의 운영을 위해 한국무역보험공사내에  정부 등으로부터 자금을 출연받아 수출보험기금을 설치하였다. 수출보험은 1)수입국의 수입금지 또는 제한, 2)외국에서의 외환거래 제한 또는 금지, 3) 외국에서의 전쟁 또는 내란으로 인한 금융거래 불능, 4) 수입국의 전쟁 또는 내란으로 인한 수출 불가능, 5) 국외에서 발생한 사유로 인한 운송 불능 등으로 인해 수출업자가 피해를 입을 경우 이를 보상해 주기 위해 운영되는 금융제도이다. 

 

 

 

 

3. 수출입물가지수

  수출입 물가지수는 수출 및 수입상품의 가격변동을 측정하는 지표로서 동 지수는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경우 수출입 상품의 가격변동이 국내물가, 생산활동 및 대외 경쟁 등에 미치는 효과를 사전에 측정하기 위해 작성되며 주로 수출입관련업체들의 수출채산성 변동이나 수입원가 부담 등을 파악하는 한편 수출입물가지수의 상호 비교를 통하여 가격측면에서의 교역조건 등을 측정하는 데에 이용된다. 2022년 7월 기준으로 조사대상품목이 수출물가지수는 212개, 수입물가지수는 234개이며, 조사되는 가격기준은 수출FOB, 수입 CIF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4. 수출입물량지수 

 무역지수중 수출입물량의 변동을 나타내 주는 것으로 수출입금액지수를 수출입물가지수로 나누어 사후적으로 산출되는데 이러한 방식으로 산출되는 것은 수출입금액이 단가 요인과 물량요인의 합과 일치한다는 점에서 타당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수출입물량지수는 원유 등의 가격이 변화함에 따라 수출입액이 큰 폭의 변동을 보이는 경우 동 가격요인을 제외한  물량기준으로 우리나라의 수출입상황을 파악하는데 활용되는 지표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