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공부 기록

탤런트 코드 (The Talent Code)

728x90
반응형

참으로 다행히도 재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

 

일만시간의 법칙과도 비슷한 맥락이긴 하나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을 한다. 

투자하는 시간에 따라서 재능이 만들어지긴 하지만 어떻게 시간을 투자하는지가 관건이다. 

아무런 생각없이 무의식적으로 반복하는 시간이 아니라 스위트스팟(한계점?)을 지속적으로 갱신하는 반복을 통해서 재능은 만들어지고 지속된다. 

 

*스위트스팟 : 우리가 잡으려고 하는 것이 지금 잡을 수 있는 것보다 약간 위에 있는 지점이다. 다시 말해, 우리의 현재 능력을 살짝 초과하므로 편치는 않지만 생산선이 높은 지점이다. 

 

p27. 사람은 실수를 통해 지혜로워진다. 

 

p35. 심층 연습은 역설을 바탕으로 한다. 바보 같아 보일 만큼 수없이 실수를 허용할수록, 즉 정확히 목적에 맞는 노력을 기울이면서 끈질기게 물고 늘어질수록 더 많이 향상된다.  혹은 다르게 표현하자면, 속도를 늦추고 실수를 하면서 그 실수를 교정하는 의도적인 과적을 되풀이할수록 결국은 본인도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점점 더 민첩하고 우아한 스킬을 습득한다. 마치 얼음으로 뒤덮인 비탈길은 오를 때 미끄러지고 넘어지면서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는 과정과 같다. 

"흔히 힘들이지 않고 수월하게 연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런 건 정말이지 형편없는 학습 방식입니다."

"장애물처럼 보이는 것들이 장기적으로 보면 바람직한 결과로 나타납니다. 수백 번 관찰하는 것보다 단 몇초라도 한 번 제대로 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죠."

 

p67. "내가 거장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 얼마나 열심히 노력했는지 안다면, 사람들은 별로 대단하게 여기지 않을 것이다." by 미켈란젤로

 

p91. 어째서 속도를 늦추는 것이 그토록 효과적일까? 미엘린 모델은 두가지 이유를 제시한다.  첫째, 속도를 늦추면 더 철저히 실수에 집중하게 되므로 매번 신호가 발사될 때마다 더 높은 수준의 정확성을 얻을 수 있다. 미엘린층을 두껍게 만들고 싶다면, 정확성이 생명이다. 

"얼마나 빨리 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얼마나 천천히 정확하게 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죠." 둘째, 속도를 늦추면 연습하는 사람은 훨씬 중요한 것을 발전시킬 수 있다. 즉, 스킬의 내적인 청사진, 다시 말해서 서로 맞물려 있는 스킬 회로들의 형태와 리듬을 효과적으로 인식 할 수 있게 된다. 

 

p190. "노력에 대한 칭찬을 받은 아이들은 답을 찾으려고 애쓰고 전략을 실험하면서 깊이 파고들었습니다. 나중에는 그 과정이 좋았다고 말하더군요. 그러나 지능에 대한 칭찬을 받은 아이들은 어려운 시험을 싫어했습니다. 시험이 어렵다는 것을 자신이 똑똑하지 않다는 증거로 받아들였으니까요."

 

p235.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재들 상당수는 맨 처음에 평범한 선생에게 배우기 시작한 것으로 드러났다. 

 

p239. "배움의 첫 단계에서 이런 식으로 가르침을 받은 학생은 자기도 모르게 흥미를 느끼고 사로잡히며 열중하게 된다. 그 후로 학생은 더 많은 정보와 전문적인 교육을 원하게 되고, 그러한 것들이 필요한 수준으로 발전한다."

"아마도 이러한 교사의 가장 중요한 자질은 초기의 학습을 매우 즐겁고 보람 찬 활동으로 만들 수 있는 능력일 것이다. 그들은 생소한 분야로 입분하는 과정을 놀이와 같은 것으로 만든다. 시작 단계에서 학습은 게임이나 마찬가지다. 그들은 아이의 능력을 긍정적으로 강화하는 역할을 하고, 비판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그 대신 일정한 기중을 정해놓고 이이가 발전하기를 기대한다. 그런 과정은 상당 부분 인정과 칭찬을 통해 이루어진다. "

 

p264. 학생에게 무엇을 하라고 지시하는 것과 그들 스스로 알아내게 하는 것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면, 나는 언제나 두번 째 방법을 택할 겁니다. 학생이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매일 만날 필요도 없어요. 중요한 건 스스로 알아내는 거예요.

 

p335. 영재 신화에 속지 마라. 

초기 성공은 장기적인 성공을 제대로 예측해주지 못한다. 

영재들은 칭찬과 관심을 받게 되면서 위험을 감수하지 않게 되고 '마법 같은' 상태를 본능적으로 보호하느라 결국 학습 속도가 더뎌진다. 

 

p348. 힘겨운 과정을 받아들이라. 

심층 연습은 숨길 수 없는 감정을 수반한다. 이 감정은 '힘듦'이라는 한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 

 

반응형

'엄마의 공부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N'S SEARCH FOR MEANING>  (0) 2023.01.15
열한 계단 by 채사장  (0) 2021.12.26
엄마의 20년  (0) 2021.09.13
어린왕자  (0) 2021.03.11
페인트  (0) 2021.02.20